학생활동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동문회

동문회 소개

농화학과 동문회는 1966년 11월 5일 현재 농대1호관 401호실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발족 되었다. 초대회장에는 홍종욱 동문(당시 농화학과 교수)이 피선되고 부회장에는 이재용씨와 박호준씨가 피선되었으며, 초대 총무로는 윤형식 동문(당시 농화학과 교수)이 담당하였다. 농화학과 동문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모교 후배에 대한 장학 사업을 목표로 농화학과 동문회가 결성되었다.
1967년부터 동문회 수첩을 처음으로 발간하게 되어 곳곳에 흩어져 있던 동문들을 찾아내어 서로 결속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때부터 각 기별대표로 구성된 30명 내외의 동문회 이사회가 조직되어 매월 월례회를 가지면서 동문 상호간의 연락과 상호친목을 도모하였다. 이 동문회 이사회의 월례모임은 현재까지 진행해 오고 있으며, 오늘날까지 농화학과 동문회를 유지해오는 근간이 되고 있다.

동문회 활동

1) 농화학과 동문회 이사회
매달 세 번째 목요일(현재는 매월 세 번째 금요일 개최)에 열리는 농화학과 동문회 이사회는 수 많은 졸업생 중 각 기수별 대표, 역대 동문회 임원 등 80여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2) 농화학과 동문회장 및 최정교수배 테니스 대회
2000년도에 시작한 동문회장배 및 계원 최정교수배 테니스 대회는 농화학과 동문회가 주최하고 농화학과가 주관하여 테니스를 사랑하는 농화학과 동문들의 건강관리와 친목도모를 위해 매년 11월 첫째 주 토요일 개최하고 있다. 본 행사는 테니스를 치지 않는 분에게도 반가운 동문들과의 만남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모교의 가을 풍경을 느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고 있다.

3) 농화학과 동문 정기총회 및 홈커밍데이 행사
매년 5월 마지막 토요일 개최되는 동문 총회는 농화학과 졸업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행사로 각자의 일들로 잠시 잊혀 졌었던 모교를 방문할 수 있는 기회로 변모하고 있는 학교를 둘러보며 졸업생이 후배들을 격려할 수 있는 뜻 깊은 행사이다. 매년 졸업 50주년, 40주년, 30주년, 20주년, 10주년의 모교방문 날로 지정하여 해당 졸업기수들을 축하하는 자리도 마련하고 있으며 졸업생들의 장학금 기탁 또한 이여지고 있다.

4) 농화학과 동문회장배 골프대회
농화학과 동문회의 단합과 체력증진을 목적으로 2007년 제 1회 동문회장배 골프대회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학과 행사이자 동문 동호회이다. 현재는 KAC골프회가 조직되어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연령대의 동문들이 참석하여 70여년의 전통을 가잔 학과로서의 위용을 나타내고 있다. 매년 2회 이상의 골프대회가 개최되고 있으며 KAC골프회를 주축으로 하는 장학금도 매년 학과 학생들에게 수여되고 있다.

장학사업

1) 개인장학금 : 1967년 3월 1회 장학생 이인구(현 경북대학교 명예교수), 서명숙, 강성식, 박무남 등 4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면서 시작하였다. 현재는 한 학기 6명~10명의 학생에게 수업료 상당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본 장학금은 농화학과 동문의 개인 장학금으로써 학생회 활동, 성적우수, 가계곤란 등의 사유로 학부 및 대학원 학생들에게 지급하고 있다.

2) 개인출연 장학금 : 그 외 동문이 일정 금액을 기탁하고 이를 지급하는 개인출연 장학금이 매 학기 학년별 성적최우수 학생, 대학원 진학생, 행정고시 준비생 등 성적우수, 가계곤란 등의 사유로 학부 및 대학원 학생들에게 지급하고 있다.
① 도기연 장학금 (2012년 2학기 신설)
② 이인구 장학금 (2013년 1학기 신설)
③ 도형록 장학금 (2013년 2학기 신설)
④ 바위이끼 장학금 (2015년 1학기 신설)
⑤ 최태환 장학금 (2016년 1학기 신설)
⑥ 김태화 장학금 (2016년 2학기 신설)
⑦ 이상팔 장학금 (2016년 2학기 신설)
⑧ 성진용 장학금 (2017년 1학기 신설)
⑨ 김재철 장학금 (2017년 1학기 신설)
⑩ 여상운 장학금 (2017년 1학기 신설)

3) 발전기금 장학금 : 동문회 설립 당시 사업목표인 장학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조성한 기금으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개인장학금과 더불어 2008년 3월부터 시작한 발전기금 장학금은 농화학과 동문회 이름으로 예치된 경북대학교 발전기금의 이자, 은행 정기예금의 이자로 대학원생에게 전달되는 장학금이다.

4) 교수장학금 : 1967년 3월부터 지급되어 온 교수장학금은 환경생명화학전공 재직 교수들이 출현한 장학금으로 수업료 상당의 장학금을 학부 및 대학원 학생들에게 지급해 왔다. 그동안 사정으로 인하여 지급하지 않고 있다가 2014년부터 학과에 재직하고 계신 교수님들의 뜻을 모아 2014년 1학기부터 교수장학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하였다.